Web/Design

보기 쉽게 변경된 서울 지하철 노선도, 그리고 서울시의 새로운 폰트 서울알림체

kang2oon 2025. 5. 13. 14:39
728x90
반응형

이미지 출처: 내 손안에 서울

서울 지하철 1호선이 1974년에 개통한 이후 1980년대 노선도가 제작되어 기존 스타일로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40년 만에 새로운 디자인의 지하철 노선도가 지난 2023년 하반기에 발표되었습니다. 
이후 추가적인 수정 및 폰트 추가 개발 등을 거쳐 이번(2025년 상반기(5월))에 2차 업데이트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2025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신형 디자인된 지하철 노선도 사용이 예고되었습니다. 

이번에 변경된 디자인의 서울 지하철 노선도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의 브랜드ㆍ커뮤니케이션 부문을 수상하였습니다. (2024년)

40년만에 새롭게 개발된 '서울 지하철 노선도'

반응형

이번에 변경되는 서울 지하철 노선도는 점점 복잡해지던 기존 노선도의 불편 사항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위치를 알기 어려운 노선도 형태, 일반역과 잘 구분이 되지 않는 환승역 표기, 공항ㆍ강ㆍ바다 등 지리적 위치에 대한 인지 부족, 역 번호 표기 부재 등 이용객을 위한 배려가 부족했던 부분을 새롭게 발표하면서 시각약자, 외국인 모두를 배려한 읽기 쉬운 디자인으로 지하철을 더욱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8선형 적용, 시인성 개선을 위한 신호등 방식의 환승역 표기, 위치 이해도를 높이는 지리 정보 표기, 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 및 패턴을 적용하여 개선되었습니다.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신호등 방식의 환승역
현 위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지리 정보
누구나 쉽게 노선을 구분할 수 있는 색, 패턴
외국인을 배려한 표기 방식
모바일 적용을 위한 9:16 비율 노선도

이외에도 국내외 관광객이 즐겨찾는 서울시청, DDP, 남산서울타워 등 서울 대표명소에 대한 독창적 디자인의 픽토그램 14종을 개발해 노선도에 적용하고 관련 굿즈도 개발ㆍ제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대표명소 픽토그램 14종

728x90

추가적으로 이번 신형 디자인의 노선도에는 서울시가 MZ세대의 감각을 담아 새롭게 개발한 '서울알림체'를 처음으로 적용했습니다. 

서울시의 서체는 지난 2008년에 개발된 서울한강체, 서울남산체에 이어 16년 만에 추가된 서울시 서체입니다. 

서울알림체는 총 4종(Medium, Bold, Extra Bold, Heavy)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판매, 유상양도, 무단배포 등의 행위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울소개

서울서체 소개, 저작권 안내, 디자인 파일 구성, 서체 다운로드, 서체별(서울한강체, 서울남산체, 서울알림체) 특징 비교

www.seoul.g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