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ordpress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 단독 도메인 사용하기!

kang2oon 2012. 8. 31. 14:43

워드프레스는 2.x 대 버전까지는 Wordpress Mu(Multi User)이라는 버전으로 다중 사이트를 지원하였습니다. 이후 3.x대 버전으로 버전이 바뀌면서 MU 서비스 대신 멀티사이트가 워드프레스 자체적으로 포함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멀티 사이트 기능을 이용하다보면 서브 도메인 혹은 서브 디렉토리를 이용한 주소체계를 사용해야 하는 점이 아쉬운 점인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무료 플러그인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플러그인의 이름은 'WordPress MU Domain Mapping'입니다.  

 

1.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세팅한 후, 대시보드의 Network Admin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플러그인 설치 방법은 원하는대로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플러그인 다운로드 사이트를 통해 다운 받아서 FTP를 이용하여 ‘plugins’ 폴더에 직접 업로드해도 되고, 어드민 메뉴에 직접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2. 플러그인 WordPress MU Domain Mapping 기본 세팅


1)
 WordPress MU Domain Mapping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플러그인 내부에 ‘sunrise.php’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이 파일을 복사한 다음 /wp-content/ 폴더 안에 붙여 넣습니다.

 

2)wp-config.php 파일에 코드 추가
define( 'SUNRISE', 'on' );


3. WordPress MU Domain Mapping 플러그인 설정


다음은 ‘Network Admin’의 Settings(설정)>Domain Mapping 메뉴에서 기본적인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차근차근 따라해 보세요. 

1) 현재 사이트의 Server IP Address 입력 

2) 도메인 옵션 설정
  • Remote Login :
    어드민 화면 접속방식 설정. 원래 사이트 URL/설정된 도메인 URL (디폴트는 설정된 도메인 URL)

  • Permanent redirect (better for your blogger’s pagerank) :
    301 리다이렉트 방식 사용 유무 결정. 중복 컨텐츠가 많은 사이트에서 이 방식을 사용하면 검색엔진에서 점수를 낮게 받을 수 있습니다.

  • User domain mapping page :
    일반 사용자의 Settings(설정)>Domain Mapping 메뉴 접근권한 설정

  • Redirect adminstration pages to site’s original domain (remote login disabled if this redirect is disabled) :
    어드민 화면 접근 URL 결정. 원래 페이지 URL/설정한 도메인 URL

  • Disable primary domain check. Sites will not redirect to one domain name. May cause duplicate content issues. :
    Domains 메뉴에서 새로운 도메인을 추가할 때 ‘Primary’ 항목을 디폴트로 설정

 


4. 도메인 추가 및 뮤 사이트와 연결


Network Admin
의 Settings(설정)>Domains 메뉴에서 뮤 사이트의 도메인들을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Site ID: 뮤 사이트의 고유 아이디. Sites>All Sites 메뉴에서 생성된 사이트에 마우스 오버를 하면 뮤 사이트의 ID를 알
 수 있습니다.

 


2) Domain: 연결할 도메인 


3) Primary: 체크하면 연결하고자 하는 도메인이 디폴트가 되어 사이트가 보입니다. 체크를 해제하면 단순 리다이렉팅으로 연결됩니다.  


5. 도메인 및 서버 설정


위의 모든 사항을 적용했다면 도메인과 서버를 설정해야 합니다. 적용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현재 서버로 연결하고, 현재 서버에서는 httpd.conf 파일을 수정하여 도메인을 현재 사이트로 연결해 줍니다. 이 작업은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빼먹거나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디폴트 포워딩 화면이 보이거나 의도하지 않은 최상위 서버의 화면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6. 단독 도메인이 설정된 멀티 사이트


이렇게 단독 도메인을 얻은 멀티 사이트가 완성되었습니다. 여러 개의 멀티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멀티 사이트 이름과 도메인을 통일성있게 구성해 보세요. 단독 도메인을 가진 멀티 사이트가 더욱 빛을 발하게 될 것입니다.

  

사용하면서 다소 아쉬웠던 점은 아직 세팅을 완벽하게 익힌게 아니라 그런지 몰라도 도메인 매핑을 할 경우 Primary로 설정된 도메인으로 리다이렉트가 된다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2가지 도메인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