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ordpress

Wordperss의 Permalink를 Short URL로 치환하기

kang2oon 2012. 8. 21. 18:35
워드프레스의 고유주소(Permalink)는 다양한 형태로 변형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Permalink는 /?p=숫자 의 구조를 가지지만, SEO를 위해 고유주소를 /%postname%/ 이나 /%category%/%postname%/, /%post_id%/%postname%/ 등과 같은 형태로 많이 변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 SNS로 공유하는데 있어 permalink의 주소가 너무 길어지다보면 특히 한글의 경우 알수 없는 문자로 치환까지 되다보니 많은 글자수를 차지하게 되어집니다. 

그래서 Short URL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많은 Short URL을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Short URL을 어떻게 공유하는 곳에 사용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이 질문의 핵심이었습니다. 많은 구글링을 통해 다양한 플러그인과 방법들을 찾아 보았으나, 글 작성과 동시에 자동으로 게시하는 경우에 Short URL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제가 원하는 것은 글을 보다가 공유하기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팝업창에 Short URL을 넘기고 싶은 것이었는데 말입니다. 
 멀리 돌아서 왔지만 Wordpress Codex 에서 결국 방법을 찾았습니다.


알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모르다보니 한참을 돌아온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경우나 필요한 경우가 있을 것 같아 간단히 공유합니다. Codex 사이트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php get_permalink(); ?>

<?php wp_get_shortlink(); ?>
1번 줄에 있는 permalink를 호출하는 부분에 wp_get_shortlink를 호출하여 주는 것입니다. 
기본 값은 처음에 언급했던 http://example.com/?p=1234 의 형태로 출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전 저렇게 출력이  http://example.com/AbcDe 의 형태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진정한  Short URL 이 출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유는 추가 플러그인을 설치해 둔 것이 작용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Short URL 을 만들기 위해 설치했던 플러그인이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현재 사용되고 있는 것은 Short URL입니다. 
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현재까지 만들어진 페이지와 포스트의 글들에 Short URL이 생성됩니다. 
그것이 wp_get_shortlink 에서 호출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우연히 발견된 내용이지만 Short URL 플러그인과 내장 함수인 wp_get_shortlink()를 조합하면 멋진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아래 보이는 이미지처럼 Short URL이 생성되어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 시도했던 또 다른 방법이 있어 이것도 같이 공유해 봅니다.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