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ordpress

워드프레스 사용자 등급별 역할이해하기

kang2oon 2012. 7. 12. 17:35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다른 블로그 툴과는 다르게 작성자가 1인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이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운영하다보면 마음 맞는 사람들을 모아 같이 블로깅하고자 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으며, 신문이나 기업에서 권한을 부여하여 글을 올릴 경우에도 적절하다.

이런 역할을 정의하고 구분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회원제 시스템의 도입으로 사용자의 가입을 받을 수 있거나 새로운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하여 일반적인 블로그처럼 1인 미디어로서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다중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 

워드프레스는 사용자 등급별 역할과 권한이 매우 체계적으로 되어있어 진정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기본적으로 6가지가 있으며 가장 높은 등급부터 순차적으로 6가지 등급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Super Admin -> Administrator -> Editor -> Author -> Contributor -> Subscriber

각 권한별로 자세히 알아보자. 

(1) Super Admin(네트워크 관리자) 
Super Admin은 워드프레스 3.0에서 새로 추가된 등급으로 워드프레스의 multisite를 관리할 때 필요한 등급이다. 블로그 하나를 단독으로 운영중이라면 Super Admin등급은 필요 없지만 여러가지 sub-domain이나 sub-directory 사이트를 관리한다. Super Admin등급은 기본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일단 sub-domain이나 sub-directory가 필요한지 고려해보고 필요하다면 Super Admin을 활성화시키는 작업이 필요한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3.0 버전 이전에도 워드프레스를 활용한 멀티 사이트의 구축은 가능하였으나, 2.9대의 버전까지는 워드프레스 뮤(Worepress Mu[Multi User]) 버전을 이용하여 다중의 멀티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었다.

(2) Administrator(최고관리자) 
Administrator은 Super Admin아래 단계로 하나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자이다.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3) Editor(편집자) 
Editor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Admin 아래 단계로 글쓰기 전반에 관련된 권한을 부여받는다. 본인이나 다른 사람의 포스트나 페이지를 수정 또는 작성하고 publish(공개하기)하거나 댓글과 카테고리를 관리할 수 있다. 

(4) Author(글쓴이, 작성자) 
Author는 Editor의 아래 단계로 포스트에 관련된 권한을 부여받으며 본인의 포스트만 publish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5) Contributor(후원자) 
Contributor는 Author의 아래 단계로 포스트를 작성하거나 수정할 수 있지만 publish할 수 없다. 

(6) Subscriber(구독자) 
Subscriber는 Contributor의 아래 단계로 포스트를 읽을 수 있고 그 이외의 작업은 허용되지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