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NS

[twitterfeed]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 트위터 연동하기

kang2oon 2011. 7. 5. 18:15
얼마전 아시는 분이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하면 바로 트위터와 페이스북, 미투데이에 올라갈 수 있게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보유는 하고 있으나 잘 사용을 하지 않고 있던터라 확인이 필요했죠?

미투데이 서비스는 네이버의 자회사이다 보니 블로그의 설정에서 바로 가능한데.. 네이버의 블로그는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처럼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존재하지 못하다 보니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범위내에서 한정적인 부분이 있더군요..

저도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에서는 간단히 플러그인들을 활용하여 포스팅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로의 자동 등록은 사용하고 있으나 네이버로는 사용해 본적이 없어 바로 구글링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이 문제를 찾아보신 분이 많아 금방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워낙 쉽게 찾을 수 있어 굳이 포스팅을 해야할까? 라는 생각을 좀 하다가... 저의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하기로...

그래서 다른 곳에서는 설명하지 않은 부분까지 조금 챙겨보려고 했는데 워낙 영어가 부족한지라 다 챙기지는 못한거 같네요..

일단 자동으로 연동하기 위해 사용한 서비스는 트위터피드(twitterfeed) 입니다.

twitterfeed 바로가기 : http://twitterfeed.com

사이트에 접근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먼저 만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중간의 Register Now 버튼을 클릭하여 가입을 먼저합니다. 물론 가입이 되신 분이라면 가입은 필요없겠죠..


가입은 아이디로 사용할 이메일 주소와 사용할 패스워드만 있으면 됩니다. 다른건 전혀 필요없지요.. 그리고 CAPTCHA 코드를 입력하고 아래의 Create Account를 클릭하시면 회원가입이 되며, 작성하신 이메일로 메일이 발송됩니다. 

뭐 인증메일이나 그런건 아니구요.. 가입해서 반갑다... 어떻게 사용하면 된다 하는 정도의 안내 메일입니다.

그리고  twitterfeed는 회원가입을 바로 하지 않고 Open ID를 이용하여 가입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상단의 Sign Up with OpenID를 클릭하시면 아래 종류의 OpenID 중 희망하시는 것으로 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야후, myOpenID, 플러커, 블로거, OpenID, Aol, 워드프레스, 시멘텍, 라이브저널, HYVES, NETLOT 로 8개의 OpenID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익숙한 것도 있지만 처음 보는 것도 있습니다. 참고로 Symantec에서도 OpenID가 있는 줄은 처음 알았습니다. 

회원 가입을 하시고 나면 처음 나오는 화면은 새로운 Feed 를 등록하는 화면입니다.

 
위와 같이 나오시면 Feed Name에는 블로그 명칭이나 혹은 구분할 수 있는 아무 명칭이나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의 Blog URL or RSS Feed URL에는 원하시는 블로그의 RSS 주소를 넣으면 됩니다. 네이버로 설명드리기로 했으니 네이버 화면을 잠깐 확인해 보시죠..

 

블로그의 스킨마다 위치나 디자인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사이드 메뉴쪽에 보시면 그림과 비슷한 RSS 2.0 | RSS 1.0 | ATOM 이라고 있는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RSS 2.0 이나 RSS 1.0 중 아무거나 클릭하셔도 상관없습니다. ATOM은 잘 모르겠네요.. ^^;;

그럼 새로운 창이 나타나면 상단의 주소표시줄의 URL을 복사하여 twitterfeed 화면상의 Blog URL or RSS Feed URL 입력란에 붙여넣기 합니다. 


붙여넣기를 완료하셨으면 주소 입력한 우측에 test rss feed 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잠시 후 하단에 Feed parsed OK 라는 문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이 되셨다면 Continue to Step 2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Advanced Setting을 클릭하시면 업데이트 주기나 Short URL의 서비스 업체 등 세팅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냥 Default 값으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2번째 단계로 넘어오셨다면 SNS에 대한 세팅을 하는 단계입니다.
 


twitter, Statusnet, Hellotxt, Facebook가 있는데 twitter과 facebook말고는 뭔지 잘 모르겠네요..
우선 twitter 부터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화면에서 twitter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시는데 여기서 인증하기 버튼을 눌러 인증합니다. 
화면 가운데 파란색으로 크게 버튼이 있으니 바로 확인이 가능하실거예요.. Authenticate Twitter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트위터로 연결되어 승인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계정 승인을 하면 위의 것들을 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에 허락한다는 내용이니 간단히 내용 확인하시고 어플리케이션 승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전과는 다르게 Twitter Account에 조금 전 추가한 계정이 들어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이 되셨다면 하단의 Create Service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젠 Facebook을 연결해 봐야죠.. 방법은 tiwtter과 동일합니다. Connect with Facebook 버튼을 클릭하시면 페이스북도 승인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Facebook는 twitter과 조금 다른 점은 Page가 있다보니 Page에 포스팅을 게시할지에 대해 물어보는 옵션이 하나 더 있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참고 하시구요!!


네, Facebook와 twitter이 연결이 잘 되었네요.. 확인이 되셨다면 하단의 All Done! 버튼을 클릭하여 마무리해 볼까요!!


All Done! 버튼을 클릭하면 Congratulations! 화면이 나오네요. 이제 세팅은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Go to Dashboard를 클릭하시면 동기화되어 Facebook과 twitter에 자동으로 블로그의 포스팅 된 글들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혹 네이버 블로그나 기타 포털 사이트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거 같네요.. ^^*

반응형